로그인   회원가입  
Home MR뉴스 무기체계 컨텐츠 MR기네스 유료존 신제품 KNIVES 특수부대 軍뉴스 프리존
중국잠수함 전력 및 운용 (1)

최근 들어 중국 해군의 얀빈급 쇄빙함겸 정보수집함이 북태평양 주변해역을 빈번하게 항해하면서 해양관측을 실시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중대한 의도가 숨겨져 있다. 즉 지금까지 연안에 있던 잠수함이 점차 태평양 외해로 진출을 시도하려는 중국의 굳은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연안해군에서 대양해군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중국 해군의 최선봉 전력으로서 증강되고 있는 중국잠수함 함대의 전력과 운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해양정보 수집에 노력하고 있는 중국 해군

중국 정보수집함이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20회 이상 오키나와 열도를 따라 활동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점차 활동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주기도 빈번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좌측지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본과 중국 그리고 대만이 서로 자국의 영토라도 주장하는 센카쿠 제도(尖角諸島) 근해에 대한 중국의 빈번한 정보수집 활동과 관련하여 일본의 방위관계자들은 긴장하고 있다.

잠수함은 물론 대잠수함작전에도 수심, 조류, 수온, 해저지형의 관측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연안해군에서 대양해군으로 진출하는데 최첨병 역할을하는 중국 해군 잠수함부대에 있어서 확장되는 작전해역의 대한 새로운 데이터가 필요한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다.

냉전종식후 전반적으로 세계 각국의 군대가 축소되는 상황이지만 중국 해군의 잠수함부대만은 새로운 함정 건조를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 해군의 잠수함전력 증강정책에 따라 러시아는 자국 조선소에서 건조한 잠수함을 수출하거나 기술 판매에 매진하고 있으며 중국 해군 또한 구매 및 기술도입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2. 중국 해군의 전략 및 전술

우리가 일반적으로「中國 海軍」으로 부르고 있는 중국 해군의 정식 명칭은「인민 해방군 해군(People's Liberation Army Navy)」이다. 이 명칭에서 보여지듯이 중국에서 국가전략을 실현하는 것은 인민해방군 즉 육군(Army)이며, 해군은 이것을 지원하는 체제로 되어 있다.

이러한 중국의 군 특성때문에 냉전종결 후 중국근대화의 추진자로 기대되었으며 공산당중앙정치국 상임위원에도 발탁된 해군사령관 유화청(劉華淸)제독은 육군 출신으로 1987년부터 1997년까지 육군제복을 착용하고 근무하였었다.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 중국 해군은 국가사명을 연안방어(沿岸防禦)에서 근해방어(近海防禦)로 전환하였는데 이는 첨단병기를 이용하여 해상으로부터 내륙 깊숙이 전력을 투사하는 걸프전쟁의 공격양상에 충격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다.

중국 해군의 전략목표는 국가의 통일, 영토의 보존, 해양권익의 옹호이다. 그리고 대만의 통일에서부터 남지나해의 남사군도 영유권을 확보에 기여하며, 아울러 중국 경제에 있어서도 중요한 연안 지역을 적의 침공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

이러한 해양방위의 임무를 수행하는 중국 해군은 해군사령부, 북해함대, 동해함대, 남해함대 등 3개 함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령(軍令)은 총참모부를 통하여 중앙군사위원회로부터 지시를 받는 체제로 되어 있다. 해군은 해병대 5천명, 연안방어부대 및 미사일부대 2만 천명, 해군 항공대 2천명을 포함하여 총 14만 7천명이며 1999년에 약 3만명으로 감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호로도(葫盧島)에는 공격원자력잠수함 건조 및 지원 기지가 있고, 또한 내륙에 위치한 무한(武漢), 남해의 광주(廣州)에도 잠수함 조선소가 위치하고 있다.

중국은 공격원자력잠수함(SSN) 및 디젤잠수함(SS)으로 구성된 전대를 각 함대에 2개전대씩 배치하고 있으며, 전략원자력잠수함(SSBN)은 전략핵부대로서 특별한 지휘계통를 통하여 통제하고 있다.

< 출처 : 해군본부 >

2004-02-04 17:56:43

덧글쓰기

협력기관 및 업체 : 대한민국 공군 - 대한민국 해군 - 국방일보 - 국정브리핑 - Defense LINK - 군사저널
(주)아이엠알코리아, 전화 (02) 578-8278 , 통신판매업 허가 : 서초 제 3300호, 청소년보호책임자 : 주재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00-1호에 따른 안내, 사업자 등록번호 : 220-86-07275
광고문의 - 개인정보 취급방침 - MR 이용자 약관 - 회원관련문의 - 탈퇴신청
▶ 잡지 취급하지 않습니다. 문의사절합니다 ◀
Copyright ⓒ 1998-2021 (주) iMR Corea. All Rights Reserved.